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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鄭暋暻 (建國大學校)
저널정보
중국어문논역학회 중국어문논역총간 中國語文論譯叢刊 第47輯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31 - 57 (27page)
DOI
10.35822/JCLLT.2020.07.47.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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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淸代여성 작가 姜玉潔의 傳奇작품인 《鑑中天》을 대상으로 도교 수련서로서의 특징 및 희곡의 공연 양상을 살펴보았다. 女道士강옥결의 《감중천》은 ‘道士’가 창작한 작품인 까닭에 그 내용이 대부분 內丹, 外丹등의 도교 교리와 비결로 구성되었고, 수련 과정 또한 매우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다. 《감중천》은 현재 북경 수도사범대학 도서관 선본실에 殘本으로 소장되어있으며, 下冊19절∼36절만이 남아있어 전체의 내용을 파악할 수는 없지만, <歸林>, <內煉>, <外煉>, <花仙>, <點金>, <鑄劍>, <試金>, <演神> 등의 절목만 보더라도 모두 도교 수행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감중천》은 여도사에 의해 도교 사상을 선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작되었고 희곡이라는 공연 예술과 결합하면서 도교극의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감중천》은 희곡의 음악과 唱詞를 활용해 도교의 교리를 반복적으로 들려줌으로써 관중들이 도교의 요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고 내단, 외단 등의 여러 수련 기술을 배우들이 무대 위에서 시범을 보임으로써 관중의 관심을 유도하고 정확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었으며 시각적, 청각적 효과를 살린 무대 연출을 통해 度脫의 과정을 생동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

목차

국문제요
1. 들어가며
2. 姜玉潔과 《鑑中天》
3. 도교 수련서로서의 《鑑中天》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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