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65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71 - 20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공지능시대를 위한 새로운 성서교육의 모델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성서는 기독교 신앙교육의 가장 중요한 토대이자 기독교 공동체의 유지와 존속에 중요한 기반이기에, 성서교육의 방식에 있어서는 시대적 변화가 있을 때마다 적절한 변화가 요구된다. 융합혁명의 시대로 이해될 수 있는 인공지능시대는 융합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융합적 인간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융합적 인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와 신학적 이해가 필요한데, 사회적 삼위일체론적 관점과 비판적 포스트 휴머니즘의 관점에서 시대를 이해하고, 사회적 삼위일체론적 원리에 기반을 둔 새로운 인간상 곧 호모 콩코르스를 제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융복합적 성서교육의 구체적인 모형을 수립해 보았는데, 그것은 각각 교육목적과 목표, 교육방법과 내용, 환경과 평가를 제시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특별히 교육목적은 인공지능시대에 요구되는 인간상인 호모 콩코르스를 지향하는 것으로 세웠고, 목표는 콩코르스(CONCORS) 용어를 가지고 7가지, 곧 융합성(Convergence), 협력성(Operation with/Cooperation), 연결성(Networking), 창의성(Creativity), 개방성(Openness), 관계성(Relationality), 평등성(Sharing equally/Equality)의 역량들을 강화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교육방법에 있어서는 Larmer, Mergendoller, Boss가 제시한 프로젝트기반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활용하였고, 내용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성서교육의 모형으로서 융복합적 성서교육의 구체적인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성서교육의 현황
Ⅲ. 인공지능시대를 위한 성서교육의 신학적 근거
Ⅳ. 호모 콩코르스를 지향하는 융복합적 성서교육모형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235-000845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