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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완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2호 (통권 제83권)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76 - 190 (15page)
DOI
10.31667/jhts.2020.6.83.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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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HMR 중 밀키트로 대표되는 RTP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밀키트의 선택속성과 제품특성을 파악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ano 모형의 품질속성 분류 방법과 Timko의 고객만족 계수의 Better지수와 Worse지수를 사용하여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며 최근 1개월 이내에 밀키트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 하였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수집된 281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SPSS 18.0 통계 패키지의 빈도분석을 통하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밀키트 선택속성은 위생 요인, 포장 요인, 편의성 요인으로 제품특성은 질, 경제성, 다양성, 신뢰성으로 구분하였다. 밀키트 선택속성 12개 항목 중 3개의 항목은 매력 품질 속성으로, 1개 항목은 일원적 품질 속성으로, 6개 항목은 당연 품질 속성으로, 2개 항목은 무관심 품질 속성으로 분류되었다. 밀키트 제품특성 13개 항목 중 4개 항목은 매력 품질 속성으로, 7개 항목은 일원적 품질 속성으로, 1개 항목은 당연 품질속성으로 1개 항목은 무관심 품질 속성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밀키트 선택속성과 제품특성의 Better지수와 Worse지수를 산출함으로써 밀키트 생산업체들이 어떠한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을 향상 해야만 고객 만족이 증가하고 고객 불만족이 감소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밀키트 생산업체들이 밀키트 소비자의 선택속성과 제품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과 차별화 전략을 위하여 강조해야 할 품질속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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