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1 - 1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 부진의 원인과 현황을 파악하여 학습 부진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내 한국어교육기관의 학습자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의 성인으로 진학이나 취업 등 뚜렷한 학습 동기가 있어 성공적인 한국어 학습이 기대되는 집단이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매 학기 유급이 발생하고,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국어 학습 부진의 여러 원인 중 학습자 변인에 의한 학습 부진은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인지적 측면에서의 학습 부진은 학습유형이 학습자와 맞지 않거나 학습전략 등이 부족하여 발생하며, 정의적 측면에서의 학습 부진은 학습 동기와 자신감 결여, 높은 불안감 등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학습 부진 완화를 위한 지원은 원인을 고려하여 달라져야 한다. 인지적 측면에서는 보충수업과 학습 상담 등의 방법으로 정의적 측면에서는 전문가 심리상담, 선후배 멘토링 시스템, 모국어 특강 등의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