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시대에 대비한 서사교육의 대응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가상현실이 불러올 미래를 진단하고 가상현실 기반 서사예술의 미학적 잠재력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가상현실 시대에 서사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였다. 가상현실 기술은 빠르게 진화하는 중이다. 인간의 신경체계에 초음파를 쏘아 가상의 자극을 주입하는 기술이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전망이다. 가상현실 기술은 인간의 지각양식 및 문화적 인식 방식을 바꿔놓는다. 문제는 가상현실 설계자가 권력, 자본과 결탁하여 대중들을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점이다. 이에 대항하는 가상현실 기반 서사예술의 미학적 대응이 필요하다. 가상현실 기반 서사예술은 체험자에게 새로운 서사적 체험을 제공하고 그들의 인식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서사교육에서는 가상현실 시대를 대비하여 학습자의 지각방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색해야 한다. 또한 에듀테크 관점에서 서사교육에 가상현실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 가상현실에 기반한 서사콘텐츠 개발을 선도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