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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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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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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1 - 1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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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까마귀』는 까마귀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상징에 접근할 수 있다. 이야기에서 까마귀는 검은 색을 띄고 있다는 측면에서 암흑, 혼란, 혼돈, 카오스를 의미한다. 연금술에서 검음은 흑화단계이다. 이 상태는 모든 것이 혼합되어 이전의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초기 상태를 의미한다.『까마귀』이야기는 엄마의 품속을 떠나 숲으로 날아간 공주의 이야기이다. 엄마의 품속에 살고 있는 공주는 자아-자기 동일시 상태이다. 이것은 자아가 자기에게 사로잡혀있는 팽창상태이다. 팽창상태에서 자아는 대상과의 관계를 맺지 못한다. 이야기에서 공주는 까마귀라는 동물로 변하는 마법에 걸렸다. 까마귀 공주는 마법을 풀어줄 남성을 기다린다. 까마귀가 다시 공주로 변화할 때, 공주는 개별화된 자아로 분화될 수 있다. 숲에서 만난 남성은 공주 내면의 영혼인 아니무스로서 중재자 역할을 한다. 남성은 까마귀로 변신한 공주를 대신하여 노파, 거인 그리고 강도라는 인격과의 만남을 통해 여성의 내면 인격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개인은 내면인격들과의 관계를 통해 인격이 성장한다. 개인무의식이 의식에서 억압되거나 사라진 것이라면, 집단무의식의 내용은 의식에서 존재한 적이 없고 개인적으로 경험할 수 없다. 그 존재는 오로지 선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동화를 통해 집단무의식의 원형을 경험한다. 분석심리학적 동화 분석은 인류 보편적인 정신의 본질이 개인의 특수한 경험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놀라운 체험은 우리의 삶에서 우리를 지혜로 이끄는 영혼의 길잡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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