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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2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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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가치를 반영하는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결과물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DPS 교육 모델을 PBL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CPSS 평가속성과 디자인 문제해결 중심의 평가속성 항목을 추출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시각디자인 수업을 이수한 대학교 2학년 학생들이며, 200부 설문지를 유효 표본으로 분석하고 표본 데이터는 SPSS 24.0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독립표본t-test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실험연구에서는 CPSS 평가속성이 PBL 교육 효과를 위한 평가속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학습자 만족도, 자기효능감, 아이디어 표현, 발표력의 영향관계의 결과에서는 학습자 만족도 부분에서 모두 좋은 평가를 얻었다. 또한, M-SP 유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들은 자기효능감, 아이디어 표현, 발표력에 모두 높은 유의함을 보였다. 학습자 만족도는 아이디어 표현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아이디어 표현은 발표력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 발표력 향상은 아이디어 표현력의 궁극적 목적인 자기효능감 향상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각 평가속성들이 증가하는 영향관계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은 확장된 사고는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향상되었지만, 수렴적 사고방식의 한 가지 사고로 정리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따라서 향후 PBL 교육의 활용을 위해 디자인 사고의 분배에 따른 항목을 조절하고 맞춤형 교육에 필요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구성하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 변화되는 미래사회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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