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실버세대의 사용 편의와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 4대 시중은행의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UI 디자인 구성요소를 비교, 분석하였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60대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구조는 정보의 양과 깊이가 모두 다르고, 레이아웃은 세로로 길게 위, 이래로 드래그하거나 한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버튼은 보편적이거나 모바일에서 주로 사용되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고, 단독 혹은 글씨와 함께 사용된다. 타이포그래피는 주로 산세리프체로 사용하고, 컬러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위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뱅킹과 유사할 때 익숙함을 느끼며, 대중적인 아이콘/버튼의 사용이 인지적 용이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컬러로 중요 버튼을 표현하여 주목도를 높이는 것이 권장되며, 여백이 많고 너무 간결한 레이아웃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콘/버튼과 글씨 설명이 함께 사용되어야 직관적으로 그 기능을 이해할 수 있고, 큰글씨 설정은 충분히 눈에 인지될 정도로 화면 내 모든 요소의 크기가 커져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실버세대를 위한 다양한 측면의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과 사용성 개선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