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5 - 1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사회 수업실천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역량중심 교육목표가 학교현장에서 잘 구현되고 있는지 진단하고 개선점을 제안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35차시의 통합사회 수업을 교사발문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활동형 수업이 증가하였으나 발문은 주로 학습내용과 활동 점검을 위해 활용되며 고차사고를 요구하는 발문이 부족하다. 둘째, 수업대화의 질을 향상시키는 추가발문이 부족해 피상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셋째, 통합적 관점 활용, 개인경험과 사회적 지식 통합, 지식‧기능‧태도 목표를 균형있게 반영한 발문이 부족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발문 개선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발문 목적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유형의 발문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추가발문을 통해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통합적 관점 활용 경험을 구체적인 장면으로 제공하는 발문을 증가시켜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