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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1 - 25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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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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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모의수업의 효과적인 학습매체로써 360도 VR 영상 콘텐츠를 특수교육에 도입하기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경기도 지역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 군에 해당하는 학년의 담임교사 3명과 각 학급별 8명의 학생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를 적용하여 사회 관련 수업시간에 지역사회참여기술 “안전하게 횡단보도 건너기”를 주제로 360도 VR 영상과 동일 내용의 일반 영상을 5차시에 걸쳐 비교 실험하였다. 연구결과: 360도 VR 영상의 효과성을 기존의 일반 영상과 비교하여, 학습목표 도달과 과제 집중 정도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론: 360도 VR 영상은 기존의 영상보다 지역사회 모의수업에서 효과적인 학습매체로 특수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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