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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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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10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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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특수교육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실태와 초등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FGI를 통한 질적 연구이며, 연구 참여자는 9명의 초등특수교사였다. 포커스그룹 인터뷰 내용은 사례 간 분석을 통해 의미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내용을 분석한 결과 첫째,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적용하는 교육과정 현황 및 실태에서는 특수학교의 경우는 기본교육과정과 특수학급은 기본교육과정과 공통교육과정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정의 지침사항과 현실의 불일치로 교육과정 적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학생수준이 다양함으로 인해 학교‧학급 단위 교육과정 적용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음을 지적하였다. 둘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수준이 너무 다양하여 2015 특수교육교육과정 적용의 적절성에 대해 초등특수교사는 딜레마를 갖고 있었다. 교과(군)분류와 학년간의 연계도 어려워 교사의 자율권과 성취기준 목록화를 제안하였다. 핵심역량에 대해서는 개념과 이해는 부족하지만 의미있는 시도라고 인식하였다. 향후 특수교육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으로는 중도‧중복장애 학생 교육과정 편제와 시수 조정을 현실적으로 가능하도록 체제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육과정 적용 및 실제에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사에게 연구 기회 제공, 교사의 재량권 확대,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결론: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한 논의를 토대로, 2015 특수교육교육과정에 대한 실태와 초등특수교사 인식 그리고 특수교육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개선 요구사항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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