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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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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정부 정책 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규교육과정으로서의 진로교과목 운영 관련 연구의 동향과 이러한 교과목 운영이 대학생 진로발달 및 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함으로써, 향후 진로교과목의 효과적 운영에 대한 방향과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함이었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019년까지 최근 10년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회도서관, 한국학술정보원, DBpia에 등록된 논문 중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과목 운영 관련 효과검증을 주제로 한 학회지 및 학위논문 총 25편(k=66)을 대상으로 교과목 수행연도, 학년 구성, 수업방식, 수업목적, 측정된 진로 관련 변인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과목의 평균 효과크기는 0.457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목 수행연도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2016년∼2019년까지의 효과크기가 2015년까지의 효과크기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학년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학년 혼합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업방식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강의+활동 수업방식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업목적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진로설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진로 관련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한 결과, 진로준비행동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진로교과목 운영과 대학생의 진로발달 간의 관계를 밝히는 유용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이와 관련한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함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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