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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6 - 13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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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연안복합어선의 전장 보다 16.5% 그리고 선폭에서 48.9% 증가된 신조어선에 대하여 조업 효율 및 안전에 대한 개선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비디오 관찰법을 활용하여 수집․분석하였다. 조업 효율은 미끼작업, 투승 및 양승 작업에서 사용된 광주리 1개당 이동 빈도, 이동 거리 및 이동 소요 시간을 분석하여 구어선에 대비한 신조어선의 개선 정도를 도출하였다. 이동빈도, 이동거리 및 이동소요시간에서 미끼작업의 경우는 11.7% 감소, 31.1% 증가 및 19.2%가 감소, 투승작업의 경우는 8.7% 감소, 14.3% 증가 및 15.3%가 감소, 양승작업의 경우는 21.4% 감소, 16.0 % 증가 및 30.9%가 감소된 것으로 각각 확인되었다. 구어선 및 신조어선 작업자들의 평균 이동속도는 미끼 끼우기 작업에서 각각 0.5m/sec 및 0.8m/sec로 60% 증가되었고 투승작업에서는 0.6m/sec 및 0.6m/sec로 두선박이 동일하였으며, 양승작업에서는 0.6m/sec 및 0.8m/sec로 33.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동선분석에서 심각한 부상, 사망 또는 실종의 원인이 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 뱃전으로의 이동이 구어선에서 전체 36회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신조어선의 경우에는 이러한 행동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조업 중 선원들의 이동 횟수 및 속도 그리고 위험한 행동은 갑판 상의 보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의 유무 및 현측 통로의 폭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앞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연안복합어선을 설계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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