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4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 ‘미술’ 검정교과서 6종을 대상으로, 공예교육 프로그램을 협의의 범주로서 ‘전문공예’, 광의의 범주로서 ‘입체 만들기’로 나누어 조사·분석한 것이다. 연구 목적은, 미술교과서는 현행 교육의 목표와 체계에 따라 내용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분석은 향후 ‘공예 문화예술교육’의 구조 설계 및 프로그램 내용 구성의 토대로 삼기 위함이다. 연구 결과, ‘전문공예’ 프로그램의 시사점은 프로그램 개설 확충, 공예 장르의 다양성 추구, 기법 및 형태의 다각적인 접근 필요 등으로 나타났으며, ‘입체 만들기’ 프로그램의 시사점은 난이도에 따른 프로그램의 세분 화, 전통·현대 공예의 균형적인 프로그램 개발, 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차기 연구 ‘공예 문화예술교육 구조 및 기획 연구’의 밑거름이 되어주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