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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5 - 37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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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는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과거시제선어말어미 결합 용언 처리기제가 전체목록가설, 완전분해가설, 혼합가설 중 어떤 가설을 지지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고급 학습자 72명을 대상으로, SOA 43ms와 230ms 점화 어휘판단 과제와 교차양상점화 과제를 실시하여 표적 단어에 대한 반응 시간 및 정답률을 살펴보았으며, 작업 기억 과제를 실시하여 작업 기억이 반응 시간 및 정답률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결과:SOA 43ms와 230ms 과제의 고빈도 및 저빈도 어간에서, 교차양상점화 과제의 저빈도 어간에서 전체목록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였으나, 교차양상점화 과제의 고빈도 어간에서 완전분해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어서 학습자의 작업 기억 영향은 SOA 230ms 점화 어휘판단 과제에서의 정답률에서만 나타났다. 결론: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과거시제선어말어미 결합 용언 처리 기제는 주로는 전체목록가설을 따르며 학습자의 작업 기억은 의식적인 처리가 가능한 환경(SOA 230ms)에서 작업 기억이 높을수록 정답률이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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