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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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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8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4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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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朱熹의 󰡔童蒙須知󰡕를 필두로, 屠羲英의 󰡔鄕校禮輯󰡕의 유입과 간행을 비롯하여 金誠一의 󰡔童子禮󰡕와 鄭經世의 󰡔養正篇󰡕에 이르기까지 조선시대 아동교재를 추적하였다. 󰡔동몽수지󰡕는 주희의 다른 글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필사․간행되었던 바, 󰡔동몽선습󰡕과 󰡔격몽요결󰡕이 널리 유행하여 각광을 받은 이후로도 아동교재의 역할을 수행한다. 더욱이 󰡔동몽수지󰡕는 일상생활에서 실천을 중시하는 향교 학령이나 향약 등의 조약 및 가숙 학규에 널리 수용된다. 특히, 盧守愼은 󰡔性理字訓󰡕과 󰡔동몽수지󰡕에 註解하는데, 문자교육과 덕성교육을 아우르는 의도이다. 도희영이 1567년 간행한 󰡔향교예집󰡕은 1577년 김성일에 의해서 조선에 전해진다. 김성일은 귀국 후 󰡔향교예집󰡕의 간행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1586년 나주에서 목판본을 간행한다. 󰡔향교예집󰡕과 󰡔동자례󰡕는 퇴계학파에 널리 수용되어, 김성일 뿐 아니라 柳成龍과 權好文도 󰡔동자례󰡕를 발췌하여 학도를 가르치는 교재로 활용한다. 정경세의 󰡔양정편󰡕은 󰡔동자례󰡕를 산삭한 저술이지만, 󰡔동자례󰡕에 버금가는 위상을 차지하며 퇴계학파를 중심으로 널리 활용된다. 󰡔향교예집󰡕의 󰡔동자례󰡕와 󰡔거향잡의󰡕는 퇴계학파를 중심으로 널리 수용되어, 김성일은 󰡔동자례󰡕로 편집하고, 정경세는 산삭하여 󰡔양정편󰡕으로 재차 편집한다. 따라서 󰡔동자례󰡕와 󰡔양정편󰡕은 退溪學派 아동교재의 수용과 활용 양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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