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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어문학회 중국문학 중국문학 제101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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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그림과 이야기의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의 시각에서 한 폭에 전편의 백사(白蛇) 이야기를 담은 연화(年畵)가 담고 있는 이야기 연역(演繹) 정보를 해독하였다. 필자가 수집한 6종의 연화 작품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작품의 도상 조합과 서사 방식의 특징을 해석하였다. 본문에서 정리한 바와 같이, 한 폭에 전편의 백사 이야기를 담은 연화는 주로 공첨(貢尖)과 삼재(三裁) 두 가지가 있다. 서로 다른 체재(體裁)의 연화가 취사선택하는 이야기 줄거리의 단원과 연결방식은 완전히 같지는 않고, 이렇듯 비록 대략적으로 서로 같은 이야기라 할지라도 열독(閱讀)에서 오는 느낌은 서로 다르다. 삼재류의 이야기 연환화(連環畵)는 실용성이 강하고, 상대적으로 설창(設唱) 텍스트와 비교적 근접해 있으며,일부 장면을 통해 그림의 저본(底本)이 어떤 유형의 이야기 사본(寫本)인지 판단할 수 있다.하지만, 백사 이야기는 풍부한 속문학(俗文學) 형식이 있기 때문에, 민간의 화장(畵匠)이 어떤 사본을 취했는지 확정하는 것은 아주 어렵다.다만 도상 중에 흔히 보이지 않는 줄거리에 근거하여 연화 이야기의 연역 특징을 해독해 낼 수는 있다. 본 논문은 이야기 연화가 단순한 그림 텍스트인 것이 아니라, 일종의 구비전승으로 유전되는 이야기의 구술이라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야기 연구의 측면에서 말할 때, 풍부한 백사 이야기 연화는 아직 더 발굴해야 할 보고(寶庫)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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