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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연구학회 현대문학의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8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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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문학연구 내외에서 문학사 서술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점차 더해지고 있다. 새로운 혹은 다른 문학사의 서술은 1990년대 이후 한국문학연구가 거친 중요한 전회의 귀결점이지만, 그 논의의 과정에서 한국근(현)대시연구는 제외되어 왔다. 그것은 1970년대 이후 한국근대시연구가 우선, 저항문학으로서 민족문학과 민족이데올로기, 문호(文豪)들의 초정전(hypertexts) 중심의 문학사만을 서술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한국근대시연구가 한국근대시의 역사를 세계문학의 보편성에 무리하게 일치시키는 한편으로 한국근대시의 경계와 범주를 둘러싼 복잡한 함수 관계를 직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동시대 문학사 서술 관련 담론의 장에서의 고립, 새로운 혹은 다른 문학사 서술이라는 이중의 과제를 위해, 우선 한국근대시연구는 근본적으로 비유클리드적인 문학의 시공간의 변화, 비균질적인 문학적 현상과 실천들의 단속, 순환, 병존 양상을 온전히 서술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증주의 이후 역사학의 방법론, 미국에서 이루어진 프랑스문학사와 중국문학사의 사례들을 참조하는 것은 유익하다. 이러한 새로운 혹은 다른 문학사 서술은 문학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구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에서 한국문학연구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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