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해외여행에서의 현지 일일 투어: 오디세이 에스노그라피 기반 통합적 연구
추천
검색

Local Day Tours While Traveling Abroad: An Integrated Research based on Odyssey Ethnograph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4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35 (37page)

이용수

표지
해외여행에서의 현지 일일 투어: 오디세이 에스노그라피 기반 통합적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현지 일일 투어’를 유형화하고, 해외여행자들이 현지 일일 투어에 부여하는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현지 일일 투어 상품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현지 일일 투어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소비자들의 현지 일일 투어에 대한만족도는 어떠한가? (3) 소비자들은 현지 일일 투어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4) 현지 일일 투어 소비자들의불만과 개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 연구에서는 오디세이 에스노그라피를 주요 연구방법으로 사용했다. 예비조사와 본 조사에서 총 25회의 현지 일일 투어 참여관찰을 하고, 현지 일일 투어 경험이 있는 여행자 10명, 여행사 운영자 2명 및 가이드 4명과 면담을 했으며, 현지 일일 투어 참가 직후의 여행자 그룹 세 팀과 집단면담을 했다. 또한, 200명 대상의 서술형 설문조사와 해외여행 플랫폼인 ‘마이리얼트립’에 올라있는 10개 도시의 현지 일일 투어 상품 30개씩에 대한 분석도 수행했다. 현지 일일 투어의 유형은 투어 운영 주체, 교통수단, 투어 규모, 사용언어의 수, 프로그램 등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참여관찰, 면담, 설문조사에서의 소비자 현지 일일 투어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2~4.18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이며, 전문적인 현지여행사의 투어 상품과 단독 투어 상품의 만족도는 4.8이나 될 정도로 특히 높았다. 소비자들은 현지 일일 투어에 “효율성,” “편안함/힐링,” “현지체험 기회,” “자유로움” 등의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었다. 현지 일일 투어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투어의 종류가 관광명소 투어 중심으로 치우친 편이며 일정이 빡빡해서 여유가 적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가이드들은 명시된 곳 중 하나라도 빠지면 후기에 불만이올라올 수 있어서 융통성 있는 운영을 하지 못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앞으로 더 다양한 내용과 여유 있는 일정의 상품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많이 경험한 투어와 앞으로 경험하고 싶은투어는 상당히 다르며, 참여해보고 싶은 현지 투어가 소비자 집단에 따라서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같은 주제라도 두 가지 유형 이상의 투어 상품을 구성하고, 개성 있는 단독 투어 상품들도 개발, 홍보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