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0권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3 - 320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중국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그것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길림성 조선족학교 문화적 특징의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은 문화적 함의를 지니고 있다.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은 학교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성과 민족성을 내포한 이념문화인 동시에 그 이념에 따라 행동 양식을 따르는 규범성을 포함한 행위문화이다. 둘째,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은 문화적 표현이다.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의 출처에서는 상당 부분 중국의 고전(古典)으로 나타났고, 교훈의 문구 형식은 2언 8자와 4언 8자가 가장 많았다.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에 사용된 단어 중 2번이상 사용된 단어가 52개였는데,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창신(創新)’으로 모두 8번 등장하였다. 셋째, 길림성 조선족학교 교훈은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교훈에 나타난 전통문화 내용은 숭덕(崇德) 사상과 실사구시(實事求是) 사상 등이고, 교훈에 나타난 학교문화는 진리 추구, 인재 양성, 삶의 태도 교육이었다. 교훈에 나타난 민족문화는 주로 우리 민족의 민족정신, 효사상, 예의를 강조한 내용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