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10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나는 20여 년의 기간 동안 자원활동을 해왔다. 학부 수업을 통해 처음 접한 자원활동은 여러 시행착오를 불러왔고 삶에 있어 반성의 소재가 되었다. 이후 나는 자원활동에서 만나는 학생들에 대한 사고가 전환되며 실천의 모습 또한 변화되었다. 그러므로 교육이 더 나은 삶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자원활동 경험은 교육 실천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자원활동 속에서 발견한 변화와 깨달음은 무엇이고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접근하고자 했다. 자원활동을 통한 교육적 성찰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활동 대상자에 대한 수혜적 관점에서 탈피했다. 둘째, 상대적 관점의 몰입으로서 이타성이 확대되었다. 셋째, 경계인으로서의 자원활동가의 위치를 재고할 수 있었다. 넷째, 연구자ㆍ자원활동가의 성찰 과정으로서 자원활동 경험을 인식하게 되었다. 자원활동 경험은 시간의 축적과 함께 또 다른 삶의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던져준다. 그렇기에 자원활동은 교육 실천의 또 다른 모습이기도 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