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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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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텍스타일 생산 공정 중 염색 공정은 화학 염료와 매염제의 사용으로 인해 수질 및 토양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염색법에 대한 연구와 기술개발이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대안 중 하나로서 천연 염색이 주목받고 있다. 2008년 오스트레일리아의 염색 공예가 인디아 플린트(India Flint)에 의해 에코 프린팅(eco printing)이라는 기법이 고안되었고 새로운 기법이라는 것과 더불어 내재된 정신적인 가치는 순수한 의미의 친환경 디자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기법을 차용하는 것에 치중하여 원 재료를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앞서 말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에코 프린팅과 다소 거리가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이 에코 프린팅 기법의 외적 가치에만 집중한 결과에 문제점을 인식하고 국내에서 시행하는 에코프린팅은 국내 식물을 사용하여야 바람직하다는 것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해 에코 프린팅에 대해 조사하여 에코 프린팅이 갖는 시대적, 환경적 의의와 의미를 고찰한다. 두 번째로 국내 에코프린팅 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문제점을 인식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고취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에코 프린팅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국내의 식물들을 이용하여 에코 프린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통해 국내의 식물들이 갖는 에코 프린팅 재료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시료는 국내 가장 많은 수종인 소나무와 국내 가장 많은 가로수인 벚나무 그리고 연구자의 거주지 주변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대왕참나무와 아카시아 잎을 사용하여 기존의 에코 프린팅 방식과 동일한 공정으로 작업하였다. 연구결과 벚나무, 대왕참나무의 에코 프린팅 결과에서 갈색의 색상이 나타났다. 소나무 잎은 모직 원단에서만 옅은 각인 상태를 보였지만, 이를 유의미한 결과로 인정하기는 어렵다고 사료되어 소나무 잎은 에코 프린팅에 부적합한 시료로 보인다. 아카시아 나무 잎은 녹색의 색소가 각인되었으며, 이는 추후 매염제의 사용에 따라 색상의 변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에코 프린팅이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지니기 위한 방안과 그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또한 본 연구가 에코 프린팅을 위한 다양한 국내 재료들을 발견하고, 제품에의 적용과 상용화에 대한 후속 연구로 이어지기를 바라며, 진정한 지속가능성의 추구를 위한 비물질적 측면의 고려와 정신성, 내재 가치에 중점을 두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의 논의를 고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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