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27 - 6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성공적인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지원하는 동료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동료피드백은 동료가 수행한 과제에 대해 학습자 간 의견을 교환하는 활동으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중요시하는 교육현장에서 꾸준히 주목받는 학습 활동이다. 테크놀로지를 교육현장에 접목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이미 개발된 동료피드백 시스템 사례가 존재하나, 프로젝트기반학습에 최적화되어 팀 간 동료피드백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자신의 팀이 수행한 과제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동료피드백 관련 문헌검토 및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요구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원리를 도출하여 Richey, Klein과 Nelson(2004)이 제안한 개발연구의 일련의 절차에 따라 동료피드백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였다. 개발된 동료피드백 시스템의 대표적 특징은 첫째, 동료피드백 활동에 대한 사전훈련을 시스템에 탑재하여 동료피드백의 품질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다른 팀이 도출한 중간/최종산출물에 대해 팀간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 및 제공받은 피드백의 팀 내 공유 기능 등을 제공하여 팀간 및 팀내 상호작용을 촉진하였고, 셋째, 피드백 제공자의 지정 방식 등을 설계에 고려함으로써 동료피드백 활동의 절차적 복잡도를 최소화하였다. 또한 이전에 작성했던 모든 피드백에 대한 검토를 가능하게 하는 등 프로젝트기반학습이 대부분이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하였다. 개발된 동료피드백 시스템의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프로젝트기반으로 진행되는 대학원 수업에서 이를 활용한 결과, 학습자들은 편리성, 효과성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