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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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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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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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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대하소설에 나타난 ‘해방 인식’을 밝힘으로써 한국문학에서 ‘해방’의 의미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안수길의 󰡔북간도󰡕, 박경리의 󰡔토지󰡕, 조정래의 󰡔아리랑󰡕을 분석한다. 분석 내용은 두 가지로, 첫째는 세 작품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민중의 만주 이동 경위와 이후 이들과 이들 자손들의 독립 운동 관련 상황을 밝혀 그속에 내재한 민중의 ‘해방 인식’을 밝히는 것이다. 둘째는 세 작품의 마지막 부분이 식민지로부터 해방되는 1945년 8월 15일임을 통해 작가들이 ‘해방’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우선 첫 번째 분석 내용은 민중들의 생존과 인권의 문제와 연결된다. 민중의 대다수를차지하는 농민들은 그들의 터전인 ‘토지’와 유리되었을 때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 그들은토지를 통해 생명을 유지하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을 유지할 때 생활이 가능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세 작품은 민중들이 토지에서 유리되고 인간성에 훼손을받음으로써 자신들이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준다. 이는 개인이나 국가나마찬가지다. 국가를 잃고, 국권을 빼앗길 때, 민중들은 국가를 되찾음으로써 개인의 생존과 존엄을 보장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민중의 ‘해방 인식’은식민지 상황에서의 해방인 동시에 개인의 해방을 의미한다. 이는 양반이나 지식인에 비해훨씬 현실적인 면모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두 번째 문제는 작가의 해방 인식이다. 세 작품은 작품의 말미에 보인 식민지 종식에 대한 입장이 다르게 나타난다. 󰡔토지󰡕는 온몸을 감고 있던 쇠사슬이 풀리는 느낌으로, 󰡔북간도󰡕와 󰡔아리랑󰡕은 해방을 또 다른 해결해야 할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아리랑󰡕은 일본의 패망이 조선의 해방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만주에서중국인들과의 갈등을 풀어야 할 문제로 제시한다. 󰡔북간도󰡕 또한 ‘해방 뒤에 올 것이 무엇인가’라는 과제를 남김으로써 이후 전개되는 근대사의 문제를 생각하게 만든다. 이는 세작품이 1945년 8월 15일에 대단원의 막을 내리지만, 작가의 지향이 그 시점에 머물러 있는지, 아니면 그 이후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살펴본 세 작품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하소설로 이들 작품에 나타나는 해방 인식은해방 직후의 문학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자기 반성과 변명, 혹은 자기 고백의 성격을 벗어나 식민지 시대를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그 속에 나타난 민중들의 해방 인식을 파악할 수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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