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7 - 23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쓰기 과제에서 예상 독자 유형을 상세화하는 것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유사한 입장과 반대 입장으로 예상 독자를 상정할 경우 글 결과물의 질(주장과 초점, 조직, 독자 인식, 언어와 문체)에 차이를 보이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독자 고려에 대해서 느끼는 어려움의 정도에 있어서도 이러한 예상 독자와의 입장 차이가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입장 차이를 고려하는 글쓰기에서 독자 고려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이 글 결과물 질과 관련이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41명의 대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유사한 입장 혹은 반대 입장의 예상 독자를 상정하는 쓰기 과제를 무작위로 배정 받아 한 편의 논증적 글쓰기를 완성한 후 독자 고려의 어려움을 보고하는 설문 문항에 답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두 예상 독자 유형은 글의 질 중에서 주장과 초점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나머지 항목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유형의 차이는 독자 고려를 어렵게 느끼는 정도에 있어서도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독자 고려를 어렵게 느끼는 정도와 글 결과물의 질 사이에도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