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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학회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 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5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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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검색알고리즘 정교화에 집중되어왔던 이미지 검색 분야 연구를 상업적 서비스 영역으로 확대하여 이미지 검색 관련 특성(편재성, 유희성, 정보품질, 시스템품질)과 사용자 특성(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개인화)이 모바일 쇼핑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모바일 쇼핑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24.0과 AMOS 24.0을 활용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미지 검색 관련 특성 및 사용자 특성으로 분류된 각 특성은 기술수용모델(TAM)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을 매개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 12개의 가설이 채택되었고 5개의 가설은 기각되었다. 지각된 용이성에는 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유용성에는 유희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구매의도에는 지각된 용이성보다 지각된 유용성이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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