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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신종교학회 신종교연구 신종교연구 제42권 제4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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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이야기에 바탕을 둔 주류 기독교 신학은 인간을 만물의 중심에 두고 다른 창조물은 열등한 대상으로 취급하는 ‘인간중심주의’를 추구한다. 여기서 인간을 제외한다른 피조물들은 인간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일시적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인간중심주의적 사유는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개발과 정복의 논리로 집약되게 하였다. 이것은 자(自)의 세계를 ‘전체’ 로 보고 타(他)의 세계를 ‘부분’으로 평가하는 위계질서적 감각과 서열의식이 작동한 다. 여기서 자연을 도구화하는 신학적 사유에 대한비판적 성찰로 다양한 신학 분야에서의 생태 신학이 등장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대표적인 한 사람으로 샐리 맥페이 그의 작용자 모델과 유기체적 모델을 결합한 범재신론적 신관 유형을 띄는 생태신학을 언급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독교 내에서의 생태신학은 한쪽은 ‘인간중심주의’에 천착하여 자연을 정복, 이용, 분리, 대상, 도구화하고, 다른 한쪽은 ‘신중심주의’에 천착하여 기독교 중심주의를 넘어서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이 둘의 공통점은 모두 하나님을 전제한 사유체계로 구성된 생태신학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이에 대한 대안적 생태 담론으로 기독교 중심의 생태 신학을 넘어서고 ‘종 차별주의’나 ‘종 계층주의’를 넘어 ‘종 평등주의’를 지향하는 이케다의 종교생태사상을 살펴보았다. 이케다의 종교생태사상의 특징인 ‘종 평등주의’는 이런 입장, 즉 ‘종 평등주의’를 전제하는 여타의 종교 유형들과 조우, 대화, 협력, 상생 할 수 있는 공통분 모 혹은 공통 근거로 작동할 수 있는 종교적 기제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케다의 종교생태사상은 서양 신학의 신 중심적 사유체계에서 전개된 생태신학을 넘어 ‘종 평등주의’를 공통 근거로 하는 종교생태학적 사유로의 전환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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