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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1 - 1,5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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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택견이 추구하는 인성교육과 상생공영의 예로서, 인간형성의 학습과정과 신체관으로서 심화과정에서 일어나는 형이상학적 존재론적인 관점으로 그 본질을 탐구하였다. 이에 관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택견에서 자아성찰을 얻기 위해서는 심미적 관점인 신체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제반적인 실천학습이 필요하며, 즉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는 학습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택견의 화평주의적 주체로서 신체관을 제시하면, 즉 공방의 어느 한 가지에만 치우치지 않고, 단순한 자세로 멈추어 있지도 않도록 하고 경쟁자를 쓰러뜨리는 무예가 아닌 사람을 살리는 무예로서 정신수양적 기반이 강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몸깨침으로서 택견과 덕성함양의 가치의 실천적 철학은 택견의 상생공영과 함께 신체균형을 이루어지도록 학습체계가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택견의 상생공영에 나타난 주체사상에 이념과 개념을 실천교육으로 제시하는 과정, 즉 팀원 전체가 하나임을 주지시켜 서로의 팀웍크적 규범과 규칙의 올바른 택견의 신체관을 형성하도록 과정별 체험학습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이 택견의 신체관과 인성교육적 담론에 담긴 전인 인간성과 신체관의 사상에 관하여 정체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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