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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5 - 1,2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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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축구 구단의 마케팅믹스 요인이 관람만족, 팀충성도,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와 관람만족, 팀충성도, 재관람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2019년 프로축구 정규리그 경기 중 홈경기를 관람한 300명의 관중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273부 중 활용할 수 없는 19부를 제외한 254부를 실제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0 버전과 AMOS 25.0을 이용하였고 구성타당도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변인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믹스 요인 중 제품과 촉진은 관람만족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격과 장소는 관람만족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케팅믹스 요인 중 촉진은 태도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제품, 가격, 장소는 태도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케팅믹스 요인 중 촉진은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제품, 가격, 장소는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마케팅믹스 요인 중 제품, 가격, 촉진은 재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장소는 재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람만족은 팀충성도와 재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팀충성도는 재관람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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