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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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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의료커뮤니케이션 의료커뮤니케이션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2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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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피드백은 지식과 실제사이의 차이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며 의과대학 교육에서도 중요하다. 의과대학생의 진료역량 향상에 피드백은 도움이 된다. 방법: 대구경북컨소시엄에 소속된 5개 대학 4학년 중 실기시험에서 하위 1/3에 속하는 180명을 대상으로 교수와 표준화환자가 직접관찰 직후 피드백을 주는 집중교육을 2017년 8월 26일에 시행한 후 피드백의 효과에 대해 무기명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내용은 피드백이 도움이 되었는지, 교수와 표준화환자의 피드백이 도움이 되었는지, 진료문항의 내용 중 병력청취, 신체진찰, 환자의사관계 중 어디에 도움이 되었는지, 피드백 전후에 자신의 병력청취, 신체진찰, 환자의사관계, 진료역량의 변화가 포함되어 있었다. 167명의 학생이 설문에 답하였고, 설문지는 5-리커트로 표시하였다. 결과: 학생들의 88.6%가 피드백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으며, 교수의 피드백은 95.2%, 표준화환자는 76.6%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병력 청취, 신체진찰, 환자의사관계 모두 도움이 되었다고 한 학생이 37.3%였고, 1가지만 표시한 경우는 신체진찰이었고, 25.3%로 가장 많았다. 피드백 전후에 학생들은 병력청취는 2.52에서 3.36(5점 만점)으로, 신체진찰은 2.30에서 3.24로, 환자의사관계는 2.84에서 3.59로, 진료역량은 2.44에서 3.28로 증가하였다. 결론: 대부분의 학생들은 직접관찰 직후 교수와 표준화환자의 피드백이 도움이 되었고, 진료역량의 3가지 구성성분인 병력청취, 신체진찰, 환자의사관계 모두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면서 진료역량이 증가하였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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