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체육의 인식론적 검토 : 체육교육의 조건
추천
검색

Epistemological Review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Conditions of Physical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34 (16page)

이용수

표지
초등체육의 인식론적 검토 : 체육교육의 조건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체육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초등체육은 놀이와 스포츠의 양극에서 교과교육으로서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체육의 팽창이 오히려 초등 체육의 위기로 이어지는 아이러니를 ‘하는 것’에 과도하게 집중된 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체육교육 분야의 이론들이 가지는 학습과 경험에 대한 인식론적 틀을 살피고, 그것으로부터 체육교육의 인식론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먼저 체육교육의 이론적 개념들 가운데 움직임교육, 인상적인 지능, 이해중심게임모형, 피지컬리터러시를 바탕으로 각 이론들이 제시하는 학습의 기제와 그것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체육교육의 의미를 경험의 일원론적 접근, 상호작용에 의한 경험의 구성, 경험의 확장성의 세 가지 인식론적 관점에서 재조명함으로써 초등학교 현장에 적합한 체육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고찰은 체육 교과를 교과답게 가르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초등학교 현장의 체육수업에서 드러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작은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