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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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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3 - 8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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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 주도의 스포츠클럽 시범 사업 과정에서 정책학습 여부를 파악하고 그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2004년부터 2018년까지의 청소년스포츠클럽, 지역동호인클럽, 지역스포츠클럽, 공공스포츠클럽, 현재의 종합형스포츠클럽과 관련된 문헌(사업계획서 및 평가서)을 분석하여 정책학습 여부를 파악하였다. 정책학습 확인을 위한 항목은 정책목표, 정책수단, 정책대상을 기준으로 12개가 설정되었으며, 각 항목은 평가축인 X축(성과와 문제), 반영축인 Y축(반영과 미반영)으로 설정된 4개 분면에 배치되면서 사업 간/내 정책학습 여부가 확인되었고, 유형화되었다. [결과] 연구 결과, 다섯 가지 정책학습의 유형이 나타났다. 정책학습이 이루어진 유형은 세 가지로 이전 정책의 성과가 다음에도 성과로 이어진 ‘성과확산형’, 제기된 문제가 다음 정책 사업에 반영되어, 해결된 ‘문제해결형’, 해결되지 않은 ‘문제반복형’이다. 반면 평가 결과가 미반영 된 유형으로 정책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은 유형은 ‘성과소멸형’과 ‘문제방치형’이다. [결론] 스포츠클럽 정책 사업의 성과를 확대시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책과정과 환경이 고정적이지 않음을 인지해야함을 시사하며, 스포츠클럽 정책이 그리려는 ‘한국형’에 대한 정책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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