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Ⅱ(KEEPⅡ) 1차와 2차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교과적성이 진로결정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청소년기를 마무리하고 성인기로 이행하는 고등학생의 경우 교과를 중심으로 학교학습을 수행하기 때문에 각 영역의 교과를 진로결정수준과 인과관계 요인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청소년기 고등학생은 학업활동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으나, 자아정체감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진로결정수준이 학업활동과 자아정체감 그리고 학업성적과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지 또한 다각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 표본은 KEEPⅡ 고등학교 2학년 패널이며, 3학년인 2차까지 탈락하지 않고 응답한 4,688명(남학생 2,433명, 여학생 2,255명)이 선정되었다. 검증 방법은 진로결정수준을 최종 종속변인으로 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교과적성은 진로결정수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진로활동과 자아정체감 그리고 학업성적이 진로결정수준에 결정적 영향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기 학업활동과 발달과업 그리고 진로결정수준 간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건강한 성인기로 이행하는데 필요한 진로지도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