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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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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학급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2019학년도 대구광역시교육청 10개교 한국어학급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한국어학급 운영에 대한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하였다.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어학급 운영 실태를 크게 구조적 측면, 조직지원 풍토, 문화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었다. 구조적 측면을 살펴보면, 한국어학급 운영에 도움을 주는 제도에는 대학생 멘토링, 이중언어 교육, 지역 유관기관과의 연계, 전문상담 등이 있었으나 운영상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한국어학급 학생들의 과정중심 평가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신규 담당교사가 한국어학급을 운영하여 업무에 미숙하고 한국어(KSL) 교수법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조직지원 풍토를 살펴보면, 한국어학급 정원이 15명이어서 개별화 수업 진행이 어려우며, 그로인한 한국어학급 담당교사들의 주당 수업 시수가 많았다. 또한 한국어(KSL)교재가 너무 어려워서 학교 자체에서 제작한 워크시트나 시중에 나와 있는 한국어교재를 사용하는 학교가 많았으며, 운영 예산이 학생 수와 관계없이 학급당 일률적으로 교부되기 때문에 학교별로 예산사용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일반교사들은 한국어학급 담당교사가 업무 및 수업시수가 적어서 수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운영 실태를 바탕으로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첫째, 대학생 멘토링제는 멘토 중심의 매칭이 아니라 멘티 중심의 매칭을 통하여 멘티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 유관기관의 협력 강화를 위하여 시도교육청은 지역 유관기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현황을 종합하여 일선학교에 자료를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어학급 학생의 교육과정 중심 평가 및 성적 사정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과 매뉴얼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현재 한국어학급 선정방식을 공모제에서 공모제와 지정제를 혼용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예산도 학급 단위의 일률적인 교부보다 학급의 학생 수를 고려한 예산 교부가 필요하다. 다섯째, 한국어학급 담당교사가 전보할 때 한국어학급이 있는 학교에 교사의 희망에 의해서 우선 전보할 수 있는 인사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어(KSL) 교수법 향상을 위하여 시도교육청이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한국어학급 정원(15명)을 현실에 맞게 인원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한국어(KSL)교재가 어려워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한국어(KSL)교재를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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