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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5 - 16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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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그릿 및 행복감 수준에 어떤 잠재프로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잠재프로파일에 개인, 부모, 친구, 교사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의 1차년도(초등학교 4학년 2,607명과 중학교 1학년 2,590명) 자료에 3단계 접근법(Asparouhov & Muthén, 2014)을 적용해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고, 도출된 프로파일에 대한 영향요인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학교 4학년의 그릿 및 행복감 잠재프로파일은 4가지 유형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각 집단의 그릿 및 행복감 수준에 따라 ‘낮은 그릿 및 행복감 집단’, ‘중간 그릿 및 행복감 집단’, ‘중간 그릿 및 높은 행복감 집단’ 및 ‘높은 그릿 및 행복감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중학교 1학년의 그릿 및 행복감 잠재프로파일은 3가지 유형이 가장 적합하였으며, 각 집단을 ‘낮은 그릿 및 행복감 집단’, ‘중간 그릿 및 행복감 집단’ 및 ‘높은 그릿 및 행복감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학생의 학업열의, 성적 만족도, 부모 양육태도, 친구관계, 교사관계의 일부 하위요인이 도출된 잠재프로파일 유형 예측에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청소년의 그릿과 행복감 향상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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