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9 - 45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영어 3∼4학년 5종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 쓰기 학습 활동과 내용이 학습목표를 구현하기에 적절한가를 분석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은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최소한의 기준이며, 3, 4학년 군은 알파벳 대소문자 읽고 쓰기, 낱말의 소리와 철자 관계 익히기, 단어와 어구(문장)를 읽고 쓰는 것을 포함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종의 교과서(A, B, C, D, E)는 첫 단원에서 알파벳 대소문자 학습을 포함하고 있으나 학습 시기에는 차이가 있었다. A, C, D의 3개 교과서는 3학년 1학기에 걸쳐 알파벳을 익히도록 했으나, B 교과서는 3학년 1학기 중간정도(3단원)에서, A 교과서는 첫 단원에서 알파벳 습득을 마치도록 구성했다. 둘째, 소리와 철자 간 인식을 길러주는 활동 역시 교과서간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가 알파벳 대소문자 학습이 끝나고 알파벳 소리를 제시했으나 D 교과서는 처음부터 글자와 소리를 동시에 익히도록 제시했다. 5종 교과서 모두 낱말의 첫소리 자음으로 시작해 단자음과 단모음 소리를 포함했으나, 장모음이나 이중자음을 포함한 교과서(B, D)도 있었다. 셋째, 낱말이나 어구(문장) 읽기, 쓰기 활동도 교과서간 체계성이나 제시 시기에서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가 알파벳을 익힌 후 단어를 읽고 쓰는 단계로 넘어 갔으며, 문장 읽기는 대부분 4학년 1학기에 시작되었고, 이 중 3개의 교과서(C, D, E) 가 그림에 맞는 문장을 연결하는 의미 이해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어구 쓰기 활동은 문장 읽기보다 조금 늦은 4학년 1학기(C, D) 혹은 4학년 2학기(A, B, E)에 시작되어 쓰기에 따른 학습자의 부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교과서 개발 시 학습자의 인지 발달이나 정의적 측면을 고려한 내용 구성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