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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러시아연구소 러시아연구 러시아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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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지역은 재정 여력이 부족하여 독자적으로 교통‧물류 인프라 건설이 어려워 다자개발은행과 글로벌 IB들의 금융지원을 통해 인프라 건설을 지속하고 있다. 유라시아지역의 교통‧물류 인프라 건설에 자금을 EBRD, AIIB, EDB 등 MDB와 유라시아 안정화 및 개발 펀드(EFSD), 주)실크로드 펀드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지원 방법으로는 차관, 협조융자(Co financing), 평행융자(Parallel Financing), 신디케이트론(syndicate loan), 대출(loan)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중국은 인프라투자은행인 AIIB를 설립하였고, 유라시아지역의 인프라 건설을 지원할 실크로드 펀드를 조성하였다. 중국은 AIIB를 통해 중국-중앙아시아·러시아-유럽으로 이어지는 교통‧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대일로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중국의 일대일로 건설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한국은 유라시아지역의 국가별로 추진되는 중점 사업을 중심으로 AIIB, MDB와 협력을 강화하여 유라시아지역의 인프라 건설에 참여하거나, AIIB가 추진하는 유라시아지역 인프라 사업에 EDCF를 연계하여 참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한국 금융기관은 MDB와 공동으로 투융자 플랫폼을 조성하고 중국의 실크로드 펀드와 같은 투자 펀드를 조성하여 유라시아지역의 인프라 개발에 자금을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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