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9 - 14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야시장의 방문객을 세분화하기 위하여 심리적 요소인 동기를 통해 시장 세분화 하였다. 특히 연구 대상지인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에 맞게 소비, 관광, 음식 관광동기를 다각적이고 복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7가지의 동기가 도출되었으며, 이는 모험성 동기, 유희성 동기, 사회성 동기, 야간 심미성 동기, 문화 독특성 동기, 음식관광동기, 자기 과시성 동기이다. 설문조사는 야간이라는 환경 대상적인 범위를 토대로 여의도, 반포 한강공원에 서울 밤 도깨비 야시장을 방문한 방문객 5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여, 그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8부를 제외한 547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들 요인들을 바탕으로 군집분석 결과 6개의 세분화가 나타났으며, 세부 집단은 사회․모험형, 야간 문화형(-과시), 유희형(-모험), 야간 심미형(-야간 문화), 단순방문형, 야외․야식형(-사회)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근 성행하고 있는 야간관광 콘텐츠를 연구함으로써 관련 실무자들에게 적절한 표적시장을 찾아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적 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