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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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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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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원광대학교 경찰학연구소 경찰학논총 경찰학논총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8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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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경찰학교의 교육과정은 개교 이후로 거의 매년 개정되었다. 시민들의 요구와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맞추어 현장력을 강화 등의 변화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윤리성과 청렴성을 바탕으로 하는 인권지킴이로서의 역할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면서 경찰이 시민이고 시민이 곧 경찰이라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앞으로의 시대는 더 빨리 더 많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많은 부문에서 사회 환경이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경찰은 어느 환경이든 어떤 조건이든 시대의 변화속도에 맞춰야 하며 그 본질적인 업무와 역할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2019년 1월부터 중앙경찰학교 신임경찰에 대학 교육과정이 개편되어 총 8개월간 진행되며 현장실습이 4개월로 확대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및 수업기간은 단축되었으며 경찰관서에서 진행되는 현장실무교육은 확대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교육생, 교수요원 그리고 경찰관서에서 실습을 담당하고 있는 일선경찰관들의 다양한 견해들이 모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변화된 실무교육에 대한 장단점을 확인해보고 효율적인 실무교육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중앙경찰학교에서 현장실습교육을 마친 교육생과 내·외부 교수진 그리고 경찰관서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 및 제언을 하였다. 첫째 현장지도관 제도 도입를 주장하였다. 둘째 교수요원의 자질 향상 방안과 강의평가를 확대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채용 방식이 다양한 만큼 그에 맞는 다양한 교육이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넷째 인권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을 주장하였다. 다섯째 시대가 요규하는 경찰관으로서 갖추어야할 도덕성, 윤리성, 청렴성을 담보하기 위해 징계관련 교육제공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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