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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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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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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의 비상대비업무 관련 학습조직화 수준과 팀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및 조직몰입 사이의 영향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방자치단체의 비상대비업무 관련학습조직화 수준과 자기주도학습을 능동적으로 지향시키고 이를 통해 조직몰입도를 높힐 수 있도록제언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12개 시⋅도 민방위 비상대비팀 구성원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상대비 업무조직의 학습조직화와 자기주도학습, 조직몰입변인 간에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학습조직화가 구축되면 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몰입에도 긍정적 효과를 보인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조직화와 결과변수인 조직몰입과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른 본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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