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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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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4 - 199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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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 국제화 정책과 전략으로 국내 대학의 외국인 교원 수가 급증하고 영어전용 수업정 책이 확대되면서 각종 갈등과 문제점이 발생하고 정책의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국제화의 외연적 확장보다 글로벌 역량의 질적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국내 A 대학교의 외국인 교원정책과 영어전용 수업정책 사례분석을 통해 대학의 글로벌 교육역량과 국제화 전략의 질적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정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사안과 쟁점 규명을 위해, A 대학교의 외국인 전임교원현황을 분석하고 현황분석에서 드러난 쟁점을 바탕으로 외국인 교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했다. 연구결과, 특정 국가 및 언어권 출신 편중, 신분 불안정 및 성별 비율 격차 등의 정책적인 쟁점들이 드러났다. 영어전용 수업정책의 목적 혼란과 이로 인한 외국인 교원의 역할과 정체성 혼란, 언어와 문화 차이로 인한 소통문제, 학과 및 대학활동의 제한적 참여, 한국어 사용 문제와 상호문화 역량 부족 등이 구체적 사안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포용적 다양성 담론에 근간한 외국인 교원 정책 목표 재설정, 교육적 관점에서 체계적인 영어전용 수업정책 재고, 영어전용 수업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수-학습 전략 지원, 상호문화 의사소통과 감수성 제고 등 글로벌 교육역량의 질적 제고를 위한 정책적,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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