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진로미래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Y와 O 전문대학 재학생 1,358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 그릿과 진로미래의 상관관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스트레스는 그릿과 진로미래 모두 부적 상관을 보였고, 그릿과 진로미래는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다.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그릿과 진로미래에 대한 인식이 낮으며, 그릿이 높을수록 진로미래가 높았다. 둘째,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는 진로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진로미래를 높이기 위해서는 진로스트레스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진로미래의 관계에서 그릿은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가 진로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예측변인이며, 그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역할을 확인하였다. 전문대학생의 긍정적 진로미래를 높이기 위해 진로스트레스 관리와 더불어 그릿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상담과 교육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