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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 - 17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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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사고는 교사의 창조적 교육ㆍ수업혁신을 위한 창의적 사고의 형태로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디자인사고 확산 구조를 규명하는 학문적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Rogers(1995)의 혁신확산이론을 바탕으로 교사의 디자인사고 확산을 결정하는 요인을 탐색적으로 확인하고 이러한 결정요인과 디자인사고 특성 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1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분산 기반의 구조방정식(Variance-Based SEM; VB-SEM)인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method (PLS-SEM)을 사용하여 교사의 디자인사고 선행요인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디자인사고 특성 중 협업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적합성, 상대적 이익, 복잡성, 시험가능성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자인사고의 공감에는 적합성을 제외한 모든 변인들이 영향을 미쳤으며 복잡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자인사고의 낙관주의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상대적 이익이 다른 선행요인보다 월등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Rogers의 혁신확산이론의 변인들이 교사의 디자인사고를 확산시키는 선행요인으로 적합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혁신확산이론은 교사의 디자인사고 확산 연구에 있어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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