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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교류분석상담연구 교류분석상담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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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상태 관련 변인의 효과 크기와 조별변인별 효과 크기를 파악하여 자아상태의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최근 20년간 발표된 논문 중에서 선정된 총 23편을 메타분석하였다. 총 23편의 연구에서 추출된 600개의 자아상태 관련변인들을 정적 변인과 부적 변인, 개인적 특성과 가정특성, 학교특성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전체효과 크기는 모두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간효과 크기에 해당하였다. 자아상태 유형별 효과 크기에서 정적변인은 A자아, NP자아, AC자아, FC자아, CP자아의 순으로, 부적 변인은 AC자아, FC자아, NP자아, A자아, CP자아 순으로 나타났다. 자아상태 관련 정적변인들의 효과 크기는 개인적 특성, 학교특성, 가정특성 순으로, 자아상태 관련 부적변인들은 개인적 특성, 가정특성, 학교특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자아상태는 스트로크와 인생태도,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 등의 변인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때 균형 있게 발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과 교육에 대한 함의, 제한점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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