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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3 - 1,0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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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뇌교육 기반 노인 우울 감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울과 상관이 높은 변인으로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를 선정하고 이 변인들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는 G지역 노인복지관과 경로당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노인 60명을 대상으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로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은 주 2회, 60분씩, 총 20회기로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는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우울은 낮게 나타났다. 뇌를 활용 대상으로 보고 뇌체조, 웃음, 에너지집중명상 등을 융합한 뇌교육 기반 우울 감소 프로그램은 신체와 뇌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우울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예상된다.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노인 우울 중재 방안으로서 뇌교육 기반 노인 우울 감소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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