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초롱 (충남대학교) 전민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9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735 - 742 (8page)
DOI
10.3746/jkfn.2020.49.7.7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50+ 세대를 대상으로 가정간편식 제품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가정간편식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50+ 세대가 선호하는 가정간편식 제품의 개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전국의 50+ 세대 536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50+ 세대가 선호하는 가정간편식 유형은 단순 가열 후 섭취 가능한 제품이 271명(50.6%)으로 가장 높았고, 가정간편식의 구입 용도는 식사용(끼니 대용)이 359명(67.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정간편식 이용 빈도는 주 1~3회가 177명(33.0%)으로 가장 높았으며, 월간 가정간편식에 지출하는 비용은 3만 원 미만이 237명(44.2%)으로 가장 높았고, 가정간편식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마트가 229명(42.7%)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0+ 세대 중 205명(32.4%)이 주로 식사 준비를 하기 싫을 경우에 가정간편식을 구입한다고 하였다. 가정간편식 제품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R<SUP>2</SUP>=0.160(Adjusted R<SUP>2</SUP>=0.154)으로 가정간편식 제품의 선택속성은 가정간편식 만족도의 16.0%를 설명하였으며(F=27.657, P<0.001), 선택 속성 중 영양, 식재료의 종류와 신선함을 포함하는 품질(t=3.106, β=0.191)과 가격 대비 품질과 양을 포함하는 가성비(t=3.559, β=0.195)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였다. 또한, 가정간편식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R<SUP>2</SUP>=0.160(Adjusted R<SUP>2</SUP>=0.154)으로 가정간편식 제품의 선택속성은 가정간편식 재구매 의도의 16.0%를 설명하였으며(F=27.788, P<0.001),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품질(t=2.485, β=0.153)과 가성비(t=4.040, β=0.221) 항목이 재구매 의도에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간편식의 만족도는 재구매 의도의 79.2%를 설명하였으며(F=1,670.785, P<0.001),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구매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t=40.875, β=0.890, P<0.001). 본 연구를 바탕으로 50+ 세대의 가정간편식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을 지향하는 높은 품질의 가정간편식 제품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다양한 메뉴와 조리 방법보다는 가격 대비 양과 품질이 뛰어난 가성비 높은 가정간편식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