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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내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1 - 31 (11page)
DOI
10.7583/JKGS.2020.2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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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이용자의 감정욕구(접근적/회피적)와 사회연결망 속에서 생성되는 사회규범(주관적/기술적 규범)에 대한 인식에 주목하면서, 이들이 게임에 대한 태도(유용적/쾌락적)와 게임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한 분석 결과, 게임 이용자의 게임에 대한 유용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접근적 감정욕구와 주관적 규범이었으며, 게임에 대한 쾌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접근적 감정욕구, 회피적 감정욕구, 주관적 규범이었다. 또한 게임에 대한 몰입 정도를 예측함에 있어서는 게임 이용자의 회피적 감정욕구, 주관적 규범, 게임에 대한 유용적 태도, 쾌락적 태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맺음말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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