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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수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31 - 3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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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시대에 나타나고 있는 다의적이고 논쟁적인 사이버페미니즘 패션의 미적 가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의류학을 중심으로 한 학제적 접근을 채택하여 페미니즘 관점에서 전자 환각 문화의 사이버 하위 문화 스타일을 연구한다. 사이버페미니즘 패션은 디지털 기술과 패션의 융합이며, 인공과 가상을 미적 특성으로 한 전자환각을 통해 전통적 사유에 저항한다는 점에서 사이버 하위 문화담론으로 범주 화 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패션 문화 패러다임을 밝히기 위해, 사이버공간을 중심으로 환각 현상을 야기하는 꿈, 환상, 가상 이라는 본능적인 정신 메커니즘에서의 자아 정체성과 세계관 모색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여성 억압의 해결 방안의 수단으로서 트랜스 상태가 여성과 테크놀로지의 연계 방식으로 패션에 미친 미의식을 고찰함으로써 사이버페미니즘의 미적 가치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사이버페미니즘 패션의 가상 신체와 사이보그 신체의 탈신체미 현상은 네트(Net)화된 신체, 신체의 왜곡과 과장, 여성 몸과 기계의 내파 등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논자는 사이키델릭 스타일과 사이버델릭 스타일로 분류하여 인간 정신적 몽상 현상을 살펴볼 수 있는 환각문화 패션,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저항과 일탈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형성된 사이버펑크 패션, 사이버히피 패션, 사이보그 패션을 사이버 저항 문화 패션으로 상정하여 사이버 하위 문화 스타일을 이루는 패션 양식으로 규정하고 그 일반적 지향점을 고찰한 결과, 탈신체미가 사이버페미니즘의 가시적 현상물로 제시되고 있었다. 셋째, 여성의 정체성을 주체성으로 형성하고 있는 사이버페미니즘은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로서 패션, 여성 사이버 커뮤니티로서 패션, 확장성으로서 패션으로 다각적인 환각미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모색하게 하고 기술을 통한 신체와 인지적 감각의 확장에 의한 디지털 감각의 세계구축 그리고 인간과 기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교감 적 환상에 의해 현실세계 억압의 문제 해결을 유도하고 있었다. 넷째, 위의 논의들을 토대로 사이버페미니즘패션의 미적 가치를 고찰하여 분석적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사이버페미니즘 패션이 어떠한 정신심리적, 미학적 지향점을 가지고 그 가치를 표상하고 있는지를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로 분류하여 입증 자료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외재적 가치는 현실보다 더 실재 같은 현실 세계를 창출하는 가상현실의 기술과 생체 의학 기술의 표상이 패션에 재현되어 가상성, 인공성, 가장성, 환상성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내재적 가치에서는 디스토피아, 하이퍼, 혼성성, 초 현실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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