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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정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이주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김소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49 - 4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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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 차량 정비 노동자의 부직포 작업복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실제 철도 노동자들이 정비 작업 시 입는 부직포 작업복 (A 형)과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을 개선시킨 부직포 작업복 (B형-모자 개선 및 사이즈 조절 기능, C형-모자 제거, D형-통기 구멍 첨가, E형-민 소매, F형-반팔 및 상하의 분리)의 온열 생리학적 성능 및 주관적 감각을 인공 기후실 실험과 철도 작업 현장에서의 실제 착용을 통해 평가하였다. 인공 기후실 실험 피험자는 건강한 20 대 남자 세 명이며, 환경은 일반적인 겨울철 실외 온도인 9$^{\circ}C$와 여름철 실외 온도인 3$0^{\circ}C$로 설정하였다. 각 실험 조건에서 120 분 노출 (휴식:작업시간=1:1)하는 동안 직장 온도, 의복내 온도 및 의복내 습도는 작업복 형태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평균피부온도는 3$0^{\circ}C$ 노출 시 기존형 (A형)보다 개발된 부직포 작업복들 착용 시 유의하게 낮아 디자인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개발된 작업복들간의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는 없었다. 주관적 감각의 경우, 9$^{\circ}C$에서는 기존형보다 개선된 작업복 착용 시 더 따뜻하게 느꼈고, 3$0^{\circ}C$에서는 약간 더 덥게 느꼈으나, 온열 쾌적감은 작업복 종류 간에 큰 차이 없이 9$^{\circ}C$에서는 평균적으로 ‘쾌적하지도 불쾌하지도 않다’, 3$0^{\circ}C$에서는 ‘약간 불쾌하다’라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120분 노출동안 응답수의 80% 이상 만족하다는 응답을 얻은 작업복은 9$^{\circ}C$에서는 B와 C형, 3$0^{\circ}C$에서는 F형으로 기존형보다 개선된 작업복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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