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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병숙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이은진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김미정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박종배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95 - 9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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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실제 구매에 도달하기에는 패션이 가진 단점이 많으나, 인터넷 구매에서 패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함으로써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인터넷은 기존의 패션 브랜드가 자사 이미지나 퍼스낼러티를 구축하고 고객 서비스를 실시하며, 광고나 홍보를 위한 새로운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포탈 사이트 등의 패션 점유율이 약 10∼20%이고, 전체 사이트 중에서 패션 전문 사이트의 이용률이 꾸준하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 패션 쇼핑몰은 1) 제품을 사입하여 판매하거나 2) 패션 업체가 직접 생산하여 판매하거나 3) 사입과 생산을 병행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상품을 총괄 관리하는 머천다이저의 업무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패션 머천다이저의 업무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는 오프 라인 상의 연구만 있을 뿐 온라인 상의 머천다이저의 업무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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